사무라이 일본 봉건시대의 무사(武士).가까이에서 모신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을 일컬었다. 헤이안시대[平安時代] 이후 무사계급이 발달하여 셋칸케[攝關家 :섭정과 관백벼슬을 하는 가문]와 잉[院] 등에서 경호를 위해 무사를 채용하게 되자, 점차 사무라이의 명칭이 무사 일반을 가리키게 되었다. 가마쿠라 막부법[鎌倉幕府法]에서는 낭당(郞黨)을 거느리고 기승(騎乘)의 자격이 있는 무사를 일컬었고, 형벌도 낭당과 일반서민과는 구별되었다. 무로마치[室町]시대에 있어서도 대체로 상급무사를 지칭하였는데, 에도[江戶]시대에는 사농공상(士農工商)의 네 신분이 고정되어, 그 가운데 사(士)에 속하는 자를 일반적으로 이렇게 칭하였다. 그러나 무가사회 내부에서는 보다 엄격하게 이 명칭을 사용하였는데, 막신(幕臣) 중에서는 하타모토(旗本:에도시대 將軍家 직속으로 만석 이하의 무사)를 가리켰으며, 가치[徒]와 주겐[中間:무가의 고용인] 등의 하급무사와는 구별하였고, 제번(諸藩)의 가신 중에서도 주고쇼[中小姓:무사 직위의 하나] 이상의 무사를 이렇게 간주하는 등, 무사 중에서도 비교적 상층계급을 사무라이라고 하였다. 또한 무가(武家)를 주군(主君)으로 섬기지 않는 특수한 사무라이로 궁가(宮家)에 봉사하는 미야사무라이[宮侍], 몬제키[門跡:격이 높은 사원]에 봉사하는 데라사무라이[寺侍] 등이 있었다.
아이위젤리 말린 무화과 씨앗을 찬물에 비벼낸 뒤 라임과 꿀을 곁들여낸 젤리로 타이완의 인기 있는 여름 디저트이다. 타이완식 무화과 젤리이다. 타이완의 전형적이고 인기 있는 디저트이며 야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큼한 맛의 디저트로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에서 즐겨 먹는다. 여름철에 먹는 가벼운 간식이나 식후 디저트로 즐겨 먹는다. 중국어로는 ‘아이위빙(愛玉冰;)’, ‘아이위둥(愛玉凍)’ 혹은 간단하게 ‘아이위(愛玉)’라고도 한다. 싱가포르에서는 ‘원터우쉐(文頭雪)’라고도 한다. 젤리는 말린 무화과 씨앗이나 아이위 파우더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쫄깃하고 젤과 같은 식감에 꿀과 라임을 곁들여서 맛을 내므로 달콤한 맛이 난다. 대만에서는 전통적으로 아이위젤리에 얼음과 라임이나 레몬을 곁들여 차갑게 먹으며, 버블티나 빙수의 토핑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아이위젤리의 주재료인 무화과에는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중국의 전통 의학에 따르면 이는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개선하며 목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곤약과 마찬가지로 칼로리가 적고 수분 함량이 90% 이상이므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조리법 말린 무화과 씨앗을 그물망 주머니에 담고 찬물을 담은 볼 안에 넣어 비비면서 짜낸다. 씨앗에서 나오는 젤로 물이 끈적거리면 주머
레드니체-발티체 문화경관 체코 남모라비아주에 있는 역사유적. 레드니체와 발티체는 신성로마제국에 속해 있던 리히텐슈타인가(家)의 중심 영지이다. 이곳에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살린 정원에 유럽 건축의 최고봉이라고 할 만한 화려한 성과 궁전 등을 보존하고 있다. 레드니체에는 13세기 중반, 발티체에는 14세기 이후에 처음으로 건물을 세웠다. 17세기 초 리히텐슈타인가의 공작 카를 1세는 당시의 건물을 전면개축하여 발티체의 성을 주거, 레드니체의 궁전을 여름 궁전으로 정하였다. 레드니체궁과 발티체성은 그 뒤 여러 번 개축하여, 현재는 바로크 양식을 중심으로 르네상스·로마네스크·고딕·네오고딕 양식이 혼합되어 있다. 영지 안의 주요 건물과 장소는 발티체성을 중심으로 하여 바로크식의 쭉 뻗은 넓은 길로 이어지고 길 양쪽에는 인공적으로 조성한 숲이 우거져 있다. 19세기에는 영국식 정원 양식을 도입하여 연못과 수로를 설치하였다. 1996년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청동기시대 주요한 이기(利器)의 재료에 따라 구분하는 고고학상의 3시기법(三時期法:석기·청동기·철기)에 따른 시대의 제2단계.청동의 야금술(冶金術)이 알려지고, 그에 따라 이기 등의 기구(器具)가 제작·사용되면서도 아직 철의 야금술이 알려져 있지 않은 시대를 말한다. 구대륙의 선진문화권에서는 동기(銅器)시대에 뒤따르고 철기시대에 선행한다. C.J.톰센이 1836년에 제창한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청동기시대의 설정에 반대하는 학자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 주된 반대 이유는, ① 문화의 정도가 높으면서도 원료, 특히 주석(朱錫)이 없기 때문에 청동기시대에는 들지 못했던 사회가 있었던 점, ② 원료인 동(銅)이나 주석 산지와 그 산출량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청동기 제품은 상층계급의 무기와 장신구를 볼 수 있을 뿐, 사회 전반에 보급되지 않았고, 생산용구로도 채용되지 않았으므로 청동이 가지는 사회경제사적 의의가 그다지 높이 평가되지 않는 점, ③ 원광석에 포함되어 있던 주석이 제련법의 미숙으로 그대로 남아 있어 의도와는 다른 청동기가 만들어져, 그것과 합금술로써 제작된 참된 청동기와의 구별이 곤란한 점 등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 특히 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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