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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테이션

플랜테이션

열대, 아열대기후지역에서 선진국이나 다국적기업의 자본 및 기술과 원주민의 값싼 노동력이 결합되어 상품작물을 대규모로 단일 경작하는 농업 방식. 열대, 아열대기후 지역에서 선진국이나 다국적기업의 자본 및 기술과 원주민의 값싼 노동력이 결합되어 상품작물을 대규모로 단일 경작하는 농업 방식을 가리킨다. 15세기 말 신대륙 발견 이후 유럽 열강들은 앞다투어 식민지를 건설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식민지의 원주민의 노동력을 이용하여 상품성이 있는 작물들을 대규모로 경작하면서 플랜테이션이 발달하였다. 그러다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식민지였던 많은 나라들이 독립하게 되면서 플랜테이션 농장의 경영권이 국유화(國有化) 되거나 다국적기업이 진출하여 경영하는 사례가 증가하게 되었다. 플랜테이션으로 경작되는 대표적인 작물에는 커피, 카카오, 차, 사탕수수, 천연고무, 면화, 바나나, 담배 등이 있다. 플랜테이션 작물은 지역의 기후와 토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커피는 브라질, 베트남, 콜롬비아 등 건기와 우기가 뚜렷한 사바나기후 지역에서 재배되며, 카카오는 코트디부아르, 가나 등과 같이 기온이 매우 높고 강수량이 많은 열대우림기후 지역에서 주로 재배된다. 수출을 위한 상품작물을 재배하기 때문에, 자국의 식량 작물 재배가 감소됨에 따른 식량 부족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다른 나라의 자본과 농업 기술에 의존하므로 경제적으로 종속되기 쉽고 아동 노동이나 노동력 착취 등과 같은 인권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최근에는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공정무역에

베이크트빈샌드위치

베이크트빈샌드위치

빵 사이에 베이크트빈을 첨가하여 만든 샌드위치로 미국에서 유래하였다. 베이크트빈을 첨가하여 만든 샌드위치이며, 미국에서 유래한 음식이다. 이때 베이크드빈은 미국과 영국 등에서 쉽게 맛볼 수 있는 음식으로, 삶은 콩을 토마토 등과 함께 끓여낸 것이다. 베이크트빈 샌드위치에 대한 초기 기록은 미국의 요리 저술가인 자넷 맥켄지 힐(Janet McKenzie Hill)의 요리책인 《쿠킹 포 투(Cooking For Two)》(1909)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베이크드빈샌드위치를 고기 없는 요리의 대체품으로 제안하고 있다. 이 레시피에서는 보스톤 브라운 브레드(boston brown bread: 살짝 달콤한 맛에 어두운색을 띠는 빵으로, 통밀가루를 첨가하여 만든다)를 활용하여 샌드위치를 만들며, 대체품으로 일반 샌드위치빵을 사용하여도 좋다. 베이크드빈샌드위치는 베이크드빈 이외에 양상추, 마요네즈, 케첩이 첨가되기도 한다. 조리법 두툼한 보스톤 브라운 브레드를 준비한다. 빵 한쪽 면에 버터를 바르고, 그 위에 따듯한 베이크트빈을 듬뿍 올린다. 또 다른 빵으로 덮어 샌드위치를 완성한다. 영양정보 베이크트빈의 주재료인 네이비빈은 흰강낭콩으로도 불리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좋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또한 인지질의 한 종류인 레시틴(lecithin)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도시-섬인 스비야시스크에 있는 성모승천 대성당과 수도원

도시-섬인 스비야시스크에 있는 성모승천 대성당과 수도원

201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러시아의 문화유적. 스비야시스크는 볼가 강(Volga River)과 스비야가 강(Sviyaga River)의 합류 지점에 위치한 러시아의 작은 마을로 러시아 중동부의 타타르스탄(Tatarstan) 자치 공화국에 속하여 있다. 1551년에 폭군으로 유명한 이반 4세(Ivan the Terrible)에 의해 요새 도시로 설립되었으며 1552년 카잔 포위 작전(siege of Kazan) 당시 러시아 군기지로 활용되었다. 인근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저수지인 쿠이비셰프 저수지(Kuybyshev Reservoir)가 건설된 이래 섬으로 불리고 있지만 실제로는 도로를 통해 육지와 연결되어 있다. 이곳에 있는 성모 승천 대성당(Assumption Cathedral)과 같은 이름의 수도원은 2017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지정 면적은 3.25㏊ 이며 완충 지역을 포함하면 전체 면적은 모두 11,563.9㏊에 이른다. 성모 승천 대성당과 수도원은 러시아가 동쪽을 향해 영토를 확장할 당시 새로 정복한 이슬람 문화권 지역의 선교와 행정을 위한 지역의 중심지 역할을 맡았으며, 오늘날 모스크바 이외의 지역에 남아 있는 유일한 이반 4세 시대의 건축물로 역사적 가치가 높다. 성모 승천 대성당은 수도원의 중앙에 위치하며 해발 고도 82.54m 지점에 있기 때문에 스비야시스크의 어느 곳에서나 대성당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모스크바 붉은 광장의 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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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광조

조광조

조선 중종 때 사림의 지지를 바탕으로 도학 정치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천거를 통해 인재를 등용하는 현량과를 주장하여 사림 28명을 선발했으며 중종을 왕위에 오르게 한 공신들의 공을 삭제하는 위훈삭제 등 개혁정치를 서둘러 단행하였다. 사흘 후 기묘사화가 일어나 능주로 귀양갔으며 한달만에 사사되었다. 출생 및 관직본관 한양. 자 효직(孝直). 호 정암(靜庵). 시호 문정(文正). 개국공신 온(溫)의 5대손이며, 감찰 원강(元綱)의 아들이다. 어천찰방(魚川察訪)이던 아버지의 임지에서 무오사화로 유배 중인 김굉필(金宏弼)에게 수학하였다. 1510년(중종 5) 진사시를 장원으로 통과하고 성균관에 들어가 공부하던 중, 성균관에서 학문과 수양이 뛰어난 자를 천거하게 되자 유생 200여 명의 추천을 받았고, 다시 이조판서 안당(安瑭)의 천거로 1515년 조지서사지(造紙署司紙)에 임명되었다. 같은 해 증광문과에 급제하여 홍문관에 들어갔으며 전적·감찰·정언·수찬·교리·전한 등을 역임하고 1518년 홍문관의 장관인 부제학을 거쳐 대사헌이 되었다. 사림파의 거두로 역할 성균관 유생들을 중심으로 한 사림파(士林派)의 절대적 지지를 바탕으로 도학정치(道學政治)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그것은 국왕 교육, 성리학 이념의 전파와 향촌 질서의 개편, 사림파 등용, 훈구정치(勳舊政治) 개혁을 급격하게 추진하는 것이었다. 국왕 교육은 군주가 정치의 근본이라는 점에서 이상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가장 먼저 힘써야 할 것이었다. 그리하여 국왕이 격물(格物)·치지(致知)·성의(誠意)·정심(正心)에 힘써 노력하여 정체(政體)를 세우고 교화를 행할 것을 강조하는 한편 자신들의 정당성을 확립하고 앞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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