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합검색

메인 주요 글

주요 아티클

솜땀 쁠라라

솜땀 쁠라라

타이에서 그린 파파야에 타이의 생선 젓갈인 쁠라라, 마늘, 칠리 고추, 각종 채소 등을 첨가하여 만든 샐러드. 솜땀에 쁠라라를 첨가한 샐러드이다. 타이 전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요리로 타이 북동부지역에서 특히 인기 있는 요리이며, 길거리 노점상이나 마켓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때 솜땀은 그린 파파야를 주재료로 하여 만든 샐러드이며, 쁠라라(ปลาร้า)는 소금, 쌀겨 등을 첨가하여 삭힌 타이의 생선 젓갈로, 일반적으로 솜땀에 첨가되는 피시소스보다 강렬한 향미를 가지고 있다. 재료로는 그린 파파야 이외에도 토마토, 가지, 마늘, 라임, 칠리 고추, 갓끈동부 등이 있다. 그밖에 소금에 절인 게가 첨가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타이어로 게를 뜻하는 '푸(ปู)'를 넣어, '‘솜땀푸쁠라라(ส้มตำปูปลาร้า)’라고 한다. 솜땀 쁠라라에는 국수를 첨가하여도 잘 어울리며, 구운 닭고기 요리, 밥과 같이 먹기에도 좋다. 조리법 절구에 마늘, 칠리 고추를 넣어 잘 빻아준 뒤, 타이의 피시소스인 남쁠라(น้ำปลา), 쁠라라, 레몬 주스, 설탕을 넣고 잘 으깨어준다. 작게 자른 토마토, 길게 자른 그린 파파야, 앞서 만든 양념을 넣고 버무려준다. 접시에 한쪽에 슬라이스한 양배추, 오이, 갓끈동부 혹은 공심채를 올리고 다른 한쪽에 솜땀 쁠라라를 올린다. 완성된 솜땀 쁠라라는 밥과 함께 먹는다.

알칼라 데 에나레스대학 및 역사지구

알칼라 데 에나레스대학 및 역사지구

스페인 마드리드자치구 알칼라데에라네스에 있는 역사도시 유적. 르네상스를 상징하는 아름다운 중세 대학도시 건축물이 보존되어 있어 1998년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알칼라 데 에나레스는 프란시스코 히메네즈 데 시스네로스(Francisco Jiménez de Cisneros) 추기경이 16세기에 설립하였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계획된 대학도시로서 나중에 에스파냐인들이 아메리카대륙에 세운 도시 공동체의 전형이 되었다. ‘에스파냐 문학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미겔 데 세르반테스(Miguel de Cervantes)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중세식의 구불구불한 자갈길로 이루어진 도시 중심부에는 역사적인 건축물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알칼라데에나레스대학교는 1516~1520년에 건축하였다. 플라테레스코 양식으로 지어 총장의 거처로 사용된 콜레히오 마요르(Colegio Mayor)를 중심으로 하여 산타 카탈리나(Santa Catalina), 산 에우헤니오(San Eugenio), 산타 발비나(Santa Balbina), 산 이시도로(San Isidoro), 마드레 데 디오스(Madre de Dios) 등의 5개 단과대학으로 설립하였으며 나중에는 총 33개의 단과대학이 들어섰다. 18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쇠퇴하였으나 1977년부터 다시 개교하였다. 해마다 4월 23일이면 대학의 대강당 파라닌포(Paraninfo)에서 에스파냐 최고의 문학상인 세르반테스문학상의 수상식이 열린다. 

슬라이드 바로가기
이강년

이강년

한말의 의병장.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자 문경의 동학군을 지휘했고 을미사변 때는 문경에서 의병을 일으켜 유인석 의병부대의 유격장으로 문경·조령 등지에서 활약했다. 충주를 공격했고 가평·인제·강릉·양양 등지에서 큰 전과를 올렸다. 본관 전주(全州). 호 운강(雲崗). 자 낙인(樂仁/樂寅). 1880년 무과에 급제, 선전관(宣傳官)이 되었으나, 1884년 갑신정변 때 낙향하였다. 1894년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자 문경의 동학군을 지휘, 일본군과 탐관오리를 무찔렀다. 1895년 을미사변 때는 문경에서 의병을 일으켰다. 이어 제천(堤川)으로 유인석(柳麟錫)을 찾아가 사제(師弟)의 의를 맺고, 유인석 의병부대의 유격장으로서 문경·조령(鳥嶺) 등지에서 활약하였다. 1907년 일본의 침략정책이 더욱 노골화되자 영춘(永春)에서 다시 의병을 일으켜 때마침 원주(原州) 진위대를 이끌고 봉기한 민긍호(閔肯鎬)부대와 합세, 충주(忠州)를 공격하였다. 그후 가평(加平)·인제(麟蹄)·강릉(江陵)·양양(襄陽) 등지에서도 큰 전과를 올렸다. 1908년 용소동(龍沼洞)·갈기동(葛其洞)·백담사(百潭寺)·안동서벽(安東西壁) 전투 등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나, 청풍(淸風)의 금수산(錦繡山)에서 체포되어 사형당하였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다. [일러스트]일제강점기 의병 부대의 활동 (항목 편집 시, 수정·삭제 금지)

포토커뮤니티

지구촌 여행기